사이트 내 전체검색

전문가 포럼

링 플렛폼(Ring Platform) - 마일리지 통합 플랫폼
  • styner
  • 2019.08.18
  • 조회수 : 52

53eb8537fe5edebffb39d4c08c902e88_1566134942_0892.png

마일리지(Mileage)는 포인트(Point)와 멤버쉽(Membershup)이라는 이름으로도 불립니다. 미국 항공사 아메리칸 에어라인(American Airline)에서 시작한 AAdvantage가 마일리지 제도의 시초로 1980년 미국 항공 산업 규제의 철폐에 따라 경쟁력을 가지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됐고, 다른 항공사도 경쟁적으로 도입하게 됐습니다.


마일리지는 이후 적립금이나 포인트와 동일하게 사용됐고, 탄소 마일리지나 캐시백 서비스 등 일반 산업으로도 들어오게 됐습니다. 마일리지의 목표는 ‘우리 서비스를 많이 사용한다면, 다음에는 더 싸게, 혹은 무료로 사용이 가능합니다.’로 요약됩니다.


대한항공의 스카이패스, 아시아나항공의 아시아나 클럽이 마일리지의 대표격이며, 해외에는 델타 항공의 스카이마일즈, 상술한 아메리칸 에어라인의 AAdvantage가 있습니다. GS칼텍스의 GS&포인트, 롯데맴버스의 L 포인트, 이마트의 신셰계포인트, CJ올리브네트웍스의 CJ원 등도 마일리지의 일종입니다.


링 플랫폼은 국내 2017년 기준 카드사 누적 마일리지 2조 9천억원, 항공사 누적 마일리지 2조 6천억원으로 추산하고, 총 누적 마일리지 10조원의 시장이자, 해외 마일리지 누적 규모 200조원으로 추산하고 있습니다.


링 플랫폼(Ring Platform)이 주목하는 부분은 충성 고객 확보를 위한 마일리지가 국제회계법상(IFRS)에서는 기업 부채로 분류되고 해당 금액의 부채충당금을 보유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마일리지 기업들과 협력을 통해서 다양한 마일리지 데이터를 블록체인을 통해서 표준화하고 토큰화된 마일리지를 소비할 수 있는 창구를 마련하는 비즈니스 생태계를 마련하는 것이 링 플랫폼의 목표입니다.

53eb8537fe5edebffb39d4c08c902e88_1566134942_174.png

마일리제를 제공하는 기업은 고객을 위한 마케팅, 마일리지 사용처, 온라인 시장에 따른 트래픽 확보의 수요가 있습니다. 고객들은 마일리지 분산 적립과 사용하기 어려운 소액, 소멸 정책, 사용처 부족에 대한 불만이 높습니다.


콘텐츠 제공사는 콘텐츠 시장의 경쟁이 치열해지고, 출혈 경쟁에 따른 수익 약화의 문제가 있습니다. 플랫폼과의 이권 분쟁과 수익배분에 불만이 있습니다. 정부는 소비자를 위한 마일리지 정책을 마련하고 마일리지를 공익적 목적을 위한 활용 방법을 강구하고 있습니다.


링 플랫폼은 마일리지와 포인트를 통합적으로 관리하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플랫폼 비즈니스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발행기업이 가진 회계상 부채 감소와 마케팅 비용을 절감하고 신시장 개척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블록체인을 도입하는 것은 마일리지를 제휴할 기업들은 대다수 높은 보안 등급을 요구받는 금융사이기 때문이고, 블록체인이 가진 특성을 통해 보안성을 확보하면서 블록체인이 가지는 데이터 구조를 연동하는 방식으로 플랫폼 비즈니스를 구축하기 위함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과정을 스마트 컨트랙트를 통해 구현하여 확인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53eb8537fe5edebffb39d4c08c902e88_1566134942_2348.png

링 플랫폼은 제휴사의 마일리지를 링 마일리지로 제휴하고, 링 마일리지를 통해서 고객들은 다양한 콘텐츠를 즐기고 제품 구매가 가능해집니다. 링 마일리지가 없으면 링 토큰과 암호자산을 링 마일리지로 전환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링 토큰은 링 플랫폼 내에서 고객 등급을 결정하고 할인이나 혜택을 받도록 합니다. 링 홀더에게 에어드랍을 제공하는 방식으로 다양한 혜택을 준비할 예정입니다.


기업은 링 플랫폼을 통한 마일리지 운영과 사업 제휴의 구조를 구축하고, 마일리지 부채 문제를 링 플랫폼을 통해서 해소할 수 있게 됩니다. 고객들은 통합 관리를 통해 간편한 마일리지와 다양한 사용처를 확보하게 되고, 코넨츠 기업은 새로운 시장 개척을 하게 된다는 것이 링 플랫폼의 설명입니다.


링 토큰은 링 플랫폼을 위한 유틸리티 토큰으로 발행량이 100억개로 고정되어 있습니다. 링 플랫폼에서 링 마일리지 구입이 가능하고, 구매, 평가, 후원 활동 등에 대한 보상으로 링 토큰이 활용됩니다.


링 마일리지는 디지털 콘텐츠 및 서비스 이용을 위한 지불 수단으로 스테이블 코인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1 링 마일리지는 1원의 가치이며 플랫폼 내부에서만 사용됩니다.


링 플랫폼 구조는 링 마일리지 – 링 플랫폼 – 고객 – 링 토큰의 선순환 구조로 이루어져 있다고 주장합니다. 거래 활성화가 링 플랫폼의 수익 축적화로 이어지고, 토큰 가치가 상승하게 된다는 설명입니다.

53eb8537fe5edebffb39d4c08c902e88_1566134942_2849.png

링 플랫폼의 파트너입니다. 눈에 띄는 파트너가 많은게 특징입니다.


플래닛 디지털은 국내 금융 SI를 전문으로 하고 있습니다. IBK를 비롯한 다양한 파이낸스 플랫폼과 핀테크 비즈니스에서 전문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뉴 패러다임 인베스트먼트는 중소기업벤처부에 등록된 엑셀러레이터 기업입니다. 최근에 블록체인 프로젝트에 대한 투자를 진행하고 있으며, 거래소부터 프로젝트까지 다양한 투자를 수행중에 있습니다.


헥슬란트는 블록체인 업계에 유명한 기술 연구소입니다. 실물 경제 반영을 위한 블록체인 서비스 발굴과 개발에 힘쓰고 있습니다. 특히 토큰 뱅크를 통해 투자 플랫폼을 구축한 것으로도 유명합니다.


오킴스는 법무법인으로 블록체인과 관련된 다양한 법률 자문을 하고 있습니다. 권오훈 대표는 블록체인 업곙 유명한 변호사이기도 합니다.

53eb8537fe5edebffb39d4c08c902e88_1566134942_3363.png 

링 플랫폼은 마일리지 전용 플랫폼 비즈니스라고 정리할 수 있습니다. 마일리지를 운용하는 기업들의 니즈와 이를 관리하는 고객들의 니즈를 융합한 비즈니스 구조로 이해하면 좋습니다.


마일리지 비즈니스의 어려운 점은 아무래도 마일리지 데이터를 링 플랫폼에서 표준화 시키는 작업구조를 만드는 것으로 보입니다. 오라클 문제가 가장 잘 드러나는 구조로 볼 수 있기 때문에, 외부 데이터에 대한 문제가 신뢰성 문제가 제기될 수 있습니다.


대기업들이 운영하는 마일리지를 통합하는 과정에 대한 의문이 들 수도 있습니다. 주로 재벌들이 운영하는 그룹 자회사에서 활용하도록 마일리지 사용처를 구성하기 때문에, 이 부분을 어떻게 해소하는지가 사업의 핵심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플랫폼 시스템 구축도 중요합니다. 기존 비즈니스보다 새로운 플랫폼 비즈니스를 만드는 형태기 때문에, 처음부터 다시 만들어야 하며, 새로운 마일리지와 포인트를 제휴할 때마다, 데이터를 새롭게 적용해야 합니다. 이는 비용의 증가를 의미해서, 사업 비용이 증가하기 때문에, 이 부분도 고려해야 할 요소로 보입니다.


Website: http://ringplat.io

Kakaotalk: https://open.kakao.com/o/gm0W7job

Telegram: https://t.me/RINGPlatform

Medium: https://medium.com/@ringplatform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랭커스 E-mail : info@coinrankers.co.kr

COPYRIGHT ⓒ 랭커스 ALL RIGHT RESERVED.
Created by 리모플러스